갈치소개

갈치란?
전국갈치생산자협의회
동물 갈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5미터 정도이며, 띠처럼 길고 얄팍하다비늘이 전혀 없고 은빛을 흰색의 가루 같은 것이 덮여 있으며, 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뿐이다. 한국, 일본, 대서양 등지에 분포한다
칼치·도어()라고도 한다. 《자산어보》에서는 군대어()라 하고 속명을 갈치어()라 하였으며 《난호어목지》에서는 갈치()라 하였다.
빛깔은 광택이 나는 은백색을 띠며 등지느러미는 연한 황록색을 띤다. 꼬리는 실 모양이고 배와 꼬리에는 지느러미가 없다. 눈이 머리에 비해 큰 편이며 입 또한 커서 위턱과 아래턱에 날카로운 이빨들이 줄지어 있다.
주로 50~300m 정도의 깊은 바다 속에서 살지만, 육지와 가까운 연안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마치 바다 속에 서있는 것처럼 머리를 위로 곧바로 세우고 있기도 하지만 헤엄을 칠 때에는 W자 모양으로 꼬리를 움직여 이동한다.
우리나라 근처에서는 2~3월경에 제주도 서쪽 바다에서 겨울을 보내다가, 4월경에 북쪽으로 무리를 지어 이동하여, 여름에는 남해와 서해, 중국 근처의 연안에 머무르며 알을 낳기 시작한다. 암컷 한 마리는 산란기간 동안 10만여 개의 알을 낳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싱싱한 갈치 고르는 법
- 너무 크기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 대략 95~105cm 정도이다.
- 갈치 표면에 상처와 흠집이 적은 것을 골라라.
- 갈치 색깔이 은백색이며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골라라.
- 눈동자가 까맣고 이빨이 발달된 갈치를 골라라.
- 아가미 부위에서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라.
국산 갈치와 수입 갈치
전국갈치생산자협의회
국산 갈치

어획되었을 당시 눈알(A)이 투명하며, 이빨(B)은 날카로우나 앞에 커다란 송곳니를 제외하고는 이빨 크기가 작다. 지느러미(C)는 은색이며 선도가 좋을수록 푸른빛이 살짝 돈다.

수입산산 갈치
눈알(A)은 어획 당시 연노랑 색이었다가 냉동과 해동을 거치면서 진노란색을 띠게 되며, 이빨(B)은 크고 날카롭고, 옆 지느러미(C) 역시 노란색을 띈다.


오시는길

제주시 임항로 111 제주항연안여객터미널 210호

전화/팩스

Tel. 064-752-6558 / Fax. 064-752-6559
  QnA    


오시는길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임항로 111 제주항연안여객터미널 210호


전화/팩스

Tel. 064-752-6558 / Fax. 064-752-6559


  QnA